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하여 깊이 사색함으로써 한.당의 훈고학이 다루지 못하였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 이기설(理氣說), 심성론. 성결론으로 구별할 수 있다.
1. 이기론이란?
성리학에서 이(理)와 기(氣)의 원리를 통해 모든 우주현상과 사물의 생성 및 유기적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 이는 모든 사물의 생성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필연적 이치이며, 기는 이의 원리를 기준으로 생성되는 사물의 현상적 요인으로서, 이와 기는 서로 떨어져 있을 수 없으면서 또
구조․수식 구조․술목 구조․보충 구조․주술 구조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병렬구조와 수식구조 낱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이다.
이 글에서는 병렬구조에 해당하는 낱말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병렬 구조 이음절 복합어는 병렬 관계에 있는 두 개의 형태소 A와 B로 이루어진 복합어
아니냐가 중요하다.
반면에 프로이드의 마음에서 껍질을 벗기면 理로 개념화 되는 동양과 달리 동물적 속성인 이드(id)가 나온다. 융의 마음의 구조는 집단무의식을 통해 개인의 병리나 정신구조에 유전이라는 특징을 부가함으로써 프로이드와는 공통적이면서도 다른 정신구조를 만들어낸다.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경 1장에서 明明德, 親民, 止於至善을 三綱領으로,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를 八條目으로 구분하였다. 경 1장에는 『대학』의 핵심 내용인 삼강령과 팔조목이 있으며 전 10장은 각각의 강령과 조목의 뜻을 명확히 하는 설명을 하고 있다.
2.『대학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구조 및 법칙이 경험적, 이론적 지식이라는 형태로 인간의 의식 속에 비교적 적합하게 반영하는 것이다. 인간은 관념적이거나, 물질적일 수 있는 이 객관적 실재를 이론적으로 파악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실천 활동을 통해 이러한 인식의 정당성을 확인한다. 마오쩌둥은 객관적 실재를 받아들이는
先後 則近道矣 변원종. 인용.
이같이 물이란 존재적공간적인 뜻을 의미하며 이것은 이 세상에 실재하는 모든 물, 즉 구체적인 물체나 사실, 사건 등을 가리킨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형태는 그 자체 구조적인 모습으로 근본이 이루어지는 것과 말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으
구조로서 대화와 협상이 자리를 잡은 행태를 보여 주었다. 이와 같은 남북대화의 성과로 북한과의 법적상태는 실질적으로 국가보안법의 시대로부터 남북관계를 포괄적으로 규율한 최초의 법률이자 남북간 평화공존을 상징하는 남북관계발전법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남북한 교류 협력의 증대와 제
주희의 지행합일
1) 선지후행
‘지(知)가 앞에 오고 행(行)이 위에 온다는 것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선후(先後)를 따지면 지(知)가 앞서고 경중(輕重)을 따지면 행(行)이 중요하다’
‘올바른 행동을 하려면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 알아야 한다’
‘무엇이 올바른 것인지도 모르고 되는 대로 행